12. What is/will be Telecom Companies's Canibalization Strategies?

From ScenarioThinking
Revision as of 17:24, 15 July 2006 by Hkryu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와이브로는 기존 무선 LAN 혹은 초고속인터넷 매출을 잠식할 것

더욱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휴대폰에서 와이브로 서비스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초기 국면에서 와이브로 서비스를 선택 하는 사용자는 노트북이나 PDA를 사용하는 기존의 무선LAN 고객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와이브로 서비스가 상용화되고 1~2년 동안의 기간 중에는 기존 무선인터넷 매출 을 잠식하기 보다는, 무선 LAN 혹은 초고속인터넷 매출을 잠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유선사업자의 Wibro사업에 대해 보수적인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

따라서 현시점에서 와이브로 잠재 사업자인 KT, 하나로텔레콤에 대해 동 사업으로 인한 지나친 기대를 갖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다. 특히 KT의 경우에는 와이 브로를 통한 무선사업 진출이라는 기대감으로 최근 주가가 강세를 보였지만, 앞서 우리가 지적한 사업 자체의 리스크 요인들이 간과되서는 안될 것으로 판단된다. 좀 더 보수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하나로텔레콤은 가장 부정적일 수 있는데, EBITDA 규모 대비 와이브로 투자 비용 비율이 3사 중 가장 높기 때문이다. SK텔 레콤 혹은 와이브로 사업권을 포기한 LG그룹과의 투자 제휴가 꼭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SK텔레콤은 기본적으로 와이브로를 HSDPA의 보완재로 인식하고, 타사와 달리 투자 규모를 최소화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부정적이다.